본문 바로가기
알뜰정보

2023년 전기자전거 지자체 보조금 지원

by 이오양잡스 2023. 4. 12.

정부에서 전기자전거의 보급 촉진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전기자전거 구입 보조금 지원 사업을 각 지자체 별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지자체별 지원공고를 확인하셔서 지원금 신청하세요.

전기자전거 보조금 지원 신청
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  보조금 지원사업

지자체들이 앞다투어 전기 자전거 보조금 지원 정책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자전거가 전기차보다 훌륭한 친환경 이동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전기차보다 탄소 배출량이 적고 교통난과 주차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도 장점입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여러 각 지자체에서 전기자전거 구매 시 보조금을 저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일 년에 2번(상반기, 하반기) 전기자전거 보조금 시청을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업예산이 확대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전기자전거의 경우는 모든 지자체가 지원해 주는 것이 아닙니다. 보조금을 지원해 주는 지자체가 있고 아직까지 계획이 없는 지자체도 있습니다. 또한 보조금 지원금도 상이합니다. 전기자전거를 구매하려고 하는 분들은 지자체의 공고를 확인하셔서 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전기자전거 보조금, 신청대상, 신청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전기자전거에는 파스(PAS) 방식과 스로틀(Throttle) 방식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현재 관련 법령이 강화되어서 종류에 따라 구입하고도 타고 다니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꼭, 알아야 할 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보조금 신청방법 지원금액

각 지자체홈페이지에 별도의 기간 동안 전기자전거 보조금 신청을 받습니다.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여야 하며, 미리 신청기간을 확인해 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조금신청을 안 하고 전기자전거를 구입하셨다면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수시로 신청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신청기간을 미리 파악해 두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조금 금액도 지자체별로 상이합니다. 서울특별시 (1대당 30만 원 이내), 경기도  (1대당 30만 원 이내), 대전, 광주, 대구광역시 (1대당 30만 원 이내), 제주도 (예산범위 내 지급) 그리고 지방 지자체도 (1대당 30만 원 이내)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보조금이 대부분 30만 원 범위 안에서 지급이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30만 원 지급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전기자전거의 구매금액의 40% 이내 또는 최대 30만 원이라는 점을 참고하시가 바랍니다. 상세 지급 기준은 각지자체에서 공고한 공고문을 상세하게 파악하시기 바랍니다.